· 회원가입 · 로그인 · 로그아웃 · 마이페이지 · 공지사항
최종업데이트일

2024년 05월 26일(일요일)

 

    
   
행정
군산시-군공노 악성민원 적극 대처...일부 대안은 재고 필요
박덕하 위원장·강임준 시장 악성민원 예방 공동 캠페인 동참
시 홈페이지 공무원 성명 비공개 전환은 ‘신중론’ 고개
 
이정훈 기자 / 2024-04-17 11:15:44     

 


군산시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박덕하)과 군산시가 악성민원 예방에 손을 잡고 나섰다. 

군공노와 시는 악성민원 예방과 적극적인 대응을 통해 직원들을 지키고 공공서비스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행정환경을 개선해 나가는 한편, 공무원과 시민들의 의식 변화를 위한 각종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최근 악성민원으로 발생한 김포시 공무원의 안타까운 죽음 등 잇단 공무원 사망을 계기로 더욱 속도를 내고 있다.

우선, 군공노는 공무원의 인권을 다시 한번 되새겨보고 함께 공감하고자 1인 피켓 캠페인을 10여 일간 이어가고 있으며, 악성민원 근절 메시지를 담은 스티커를 전 직원 PC에 부착했다.

또한, 오는 22일과 29일 양일간 검은색 옷을 입고 검은색 마스크를 쓰는 블랙데이를 운영하여 악성민원에 대한 저항 의지를 표현할 예정이다.

상급공무원노동단체인 공노총 및 시군구연맹 등과 연계하여 29일 서울지역에서 대대적으로 ‘공무원노동자대회’를 열어 역량을 총결집하는 등 악성민원에 대한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할 계획이다.

피켓 캠페인 첫날인 지난 15일에는 박덕하 위원장을 비롯한 강임준 군산시장이 캠페인에 함께 참여해 노사가 한마음으로 악성민원 예방에 적극적인 대응의 뜻을 모았다.

시는 그동안 추진해오던 비상벨, CCTV, 녹음전화, 웨어러블 캠 등 여러 조치를 강화해가는 한편, 군공노의 요구사항들을 받아들여 조속한 시일 내 시청 홈페이지에서 공무원 성명을 비공개로 전환하고, 각 부서 사무실 앞 직원 배치도에서는 직원들의 사진을 제거할 예정이다.

악성민원 근절의 메시지를 담은 배너를 본청, 읍면동 등 민원부서에 모두 설치하는 등 행정환경을 적극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박덕하 군공노 위원장은 “악성민원은 응대하는 직원들의 무기력함과 스트레스 등 개인의 고통을 넘어 행정력 낭비로 이어지고, 결국 시민들이 공공서비스 받을 권리를 침해하는 요소가 될 수 있다”라며 “정당한 일반 민원에 대해서는 신속하고 정확하게 응대하겠지만, 폭언·폭행 등 악성민원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대처를 할 계획”이라고 강한 의지를 밝혔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공무원의 인권보호 강화는 시민들의 행정서비스 수혜와 반비례의 관계가 아니며, 오히려 행복도시 군산을 만들어가는데 중요한 요건 중의 하나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시민들과의 소통은 더욱 따뜻하게 이어가고, 악성민원 대응은 더욱 단호하게 대처해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군산시와 군공노의 이러한 악성민원 대응방안은 공무원의 안정적인 업무환경 조성이라는 측면에서 긍정적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으나, 시청 홈페이지 내 공무원 실명 비공개 조치 등의 방안은 대다수 선의의 민원인 불편 초래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신중한 검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악성민원으로부터 공무원을 보호하기 위한 당위성 있는 명분이 자칫 시민들의 공감을 얻지 못하는 일부 방안으로 인해 퇴색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기 때문이다.


이정훈 기자 (iqtop@naver.com)

- 저작권자 군산미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스팸방지코드를 입력하시면 결과를 표시합니다.
이름
비밀번호
 
독자한마디 삭제 내가  2024-04-19 09:12:05
군산에 정신 이상한 민원인 많은데 정말 잘 했음
하수도 전문 민원인, 가짜 영화감독 민원인 등등
그들 때문에 상급기관에서 군산에는 예산도 안준다는 gr민원인...
독자한마디 삭제 참 지랄도 풍년이다  2024-04-18 13:17:24
수장 앞세워서 피켓들고
일안하고 폰만 만지작 거려도 말못하겠다
그러니까 줄줄이 구속되어간다
피켓들고 그러기전에 전화라도
공손하게 밥도 못쳐먹었는지 지어들어가는소리로
전화바으면서
전화라도 시원하게 받아주던지
GR같은 군산시다
독자한마디 삭제 그게요  2024-04-18 07:26:33
언젠가 하수관 사업을 했는데
내집이 골목에 있음
우리집만 빼고 하길래
왜 그러냐 했더니 앞집이 무너지게 생겨서 그런다고
이해 했음

그런데
정말로 무너져
주인이 새로 지었음
청에 찾아가 공사해 달라고 했더니
본인 돈으로 직접하라고 함

이거 여기저기 쑤시면 악성민원인가요?
독자한마디 삭제 어휴  2024-04-17 23:17:51
시장님
홈페이지 방문하여 깜놀하였어요
갑자기 업무 담당공무원들 이름이 왜 사라졌나요?
시민은 답답하고 불편허니 예전으로 되돌려주시기 바랍니다ㅠ
독자한마디 삭제 포청천  2024-04-17 15:27:25
시와 공무원 노조는 악성민원 대책보다 4년 연속 청렴도 군산시가 최하위에 대한 반성부터 하라


공직자로써 반성 보다는 새노조 집행부가 먼저 해야 할일은 청렴도와 타시군에 비해 불친절 공무원부터 퇴출하던지 무사 안일한 공무원 직무교육 , 친절교육이 앞서야 한다 .

공무원 인권도 중요하지만 시민의 에 대한 친절. 봉사. 청렴도을 놓이고


잘시행해온 각 부서 사무실 앞 직원 배치도에서는 직원들의 사진을 제거할 계획을 철회 하시길 바란다

민원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안내가 최우선이다 - 구더기 무서워 장 못담그는 우을 범하지 마시길


독자한마디 삭제 포청천  2024-04-17 15:26:09
시와 공무원 노조는 악성민원 대책보다 4년 연속 청렴도 군산시가 최하위에 대한 반성부터 하라


공직자로써 반성 보다는 새노조 집행부가 먼저 해야 할일은 청렴도와 타시군에 비해 불친절 공무원부터 퇴출하던지 무사 안일한 공무원 직무교육 , 친절교육이 앞서야 한다 .

공무원 인권도 중요하지만 시민의 에 대한 친절. 봉사. 청렴도을 놓이고


잘시행해온 각 부서 사무실 앞 직원 배치도에서는 직원들의 사진을 제거할 계획을 청화 하시길 바란다

민원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안내가 최우선이다 - 구더기 무서워 장 못담그는 우을 범하지 마시길


 
 
 
 
 
 
 
 
 
 
 
  회사소개독자위원회광고안내신문구독신청개인정보처리방침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