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원가입 · 로그인 · 로그아웃 · 마이페이지 · 공지사항
최종업데이트일

2024년 07월 22일(월요일)

 

    
   
행정
시, 홀몸어르신 고독사 막는데 AI활용 눈길
AI 네이버 케어콜 사업, 이달부터 나운3동에서 전 읍면동 확대
 
이정훈 기자 / 2024-07-10 10:03:57     



군산시가 중장년 1인 가구 및 독거 어르신 세대 급증에 따른 고독사 예방 및 안부획인을 위해 시범운영해온 안부전화 ‘AI 네이버 케어콜’ 사업을 이달부터 확대했다. 

AI 네이버 케어콜은 주 1회 AI가 자동으로 전화를 걸어 건강·식사·수면·운동· 외출 등 안부를 묻고 관리해 주는 서비스로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 및 지방 일부에서 시행되고 있다. 

시는 지난해 7월 취약계층의 건강관리와 고독사 예방을 위해 나운3동에서 시범 운영해 좋은 반응을 얻자 올해 27개 읍면동으로 확대 실시를 결정했다. 

AI 네이버 케어콜은 사람처럼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한 AI가 대상자와 이야기를 하면서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영양 섭취와 신체활동을 유도해준다. 

여기에 일상적인 대화까지 가능해 중장년 1인 가구와 홀몸 어르신들이 겪는 고독감 해소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단순한 대화 상대가 아니라 대상자의 신체적 위험 상황까지 분석해 읍면동 담당자에게 신속 보고, 사후조치가 가능하도록 해 고독사 예방에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AI 네이버 케어콜 서비스가 고독사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며 앞으로도 군산시는 고독사 예방을 위해 더 힘써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iqtop@naver.com)

- 저작권자 군산미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스팸방지코드를 입력하시면 결과를 표시합니다.
이름
비밀번호
 
 
 
 
 
 
 
 
 
 
 
  회사소개독자위원회광고안내신문구독신청개인정보처리방침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