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원가입 · 로그인 · 로그아웃 · 마이페이지 · 공지사항
최종업데이트일

2024년 07월 23일(화요일)

 

    
   
전북도정 뉴스
군산 방축도 참전복 치패 10만마리 무상방류
전북수산기술연구소, 어업인 소득증대 기여
 
한정근 기자 / 2017-10-17 17:53:56     



 군산 방축도 해역에 참전복 치패가 방류돼 어업인 소득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라북도수산기술연구소(소장 최원영)은 수산자원의 증대 및 어업인 소득창출을 위해 지난 16일 방축도 10만마리, 오는 18일 부안군 왕등도 해약에 10만마리 참전복 치패를 무상방류할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이번에 방류할 전복은 수산기술연구소에서 생산해 질병검사를 마친 각장 4cm 내외 우량한 참전복 치패만을 선별했다.

 특히 이번에 방류하는 방축도와 왕등도 해약은 해저에 암초가 많고 해조류가 풍부해 전복이 서식하기에 적합한 환경을 갖추고 있고, 방류효과를 높이기 위해 잠수부가 직접 바다에 잠수해 암초주변에 치패를 살포하는 방식으로 추진한다.

 전복은 다른 방류품종과 달리 이동성이 거의 없어 대부분 방류지점 주변에 정착해 성장하고 방류 후 2~3년 후면 채취가 가능해 지역 어업인 소득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북은 수분함량은 많고 단백질과 지방 함량이 적은편이나, 비타민과 칼슘, 인등의 미네랄이 풍부해 생리불순, 변비, 체력저하, 녹내장 등에 효능이 있어 보양식으로 인기가 좋다고 알려져 있다.

 최원영 소장은 “지난 2000년부터 현재까지 총 376만마리의 우량전복 치패를 도내 연안해역에 생산 방류했다”라며, “앞으로도 어업인들이 선호하고 고부가가치 품종인 바닷고기 종자를 엄선해 생산 방류로 연안 수산자원 증대 및 지역 어업인 소득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정근 기자 (hjg20012002@hanmail.net)

- 저작권자 군산미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스팸방지코드를 입력하시면 결과를 표시합니다.
이름
비밀번호
 
 
 
 
 
 
 
 
 
 
 
  회사소개독자위원회광고안내신문구독신청개인정보처리방침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