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업데이트일
2023년 10월 03일(화요일)
w w w. k m r n e w s. c o m  

 

 
 

 

정치
경제
사회
교육/문화
행정
건강/스포츠
 
오피니언/컬럼
알립니다
군산정보통
뉴스촛점
기관/단체/인물
전북도정뉴스
아름다운 군산人
 군산 민주당 총선 입지...
 군산시의회, “도지사, ...
 추석 맞아 군산 장애인...
 소룡동 도시재생 뉴딜사...
 한국유리공업, ‘LX글라...
 군산시-자원봉사센터, 추...
 어청도 숙원사업 해결, 2...
 풍년옛날과자, 나운3동 ...
 소룡동 야외수영장 놀이...
 이래범 군산시노인회장, ...
저의 짧은 생각으로 군...
예전에 누군가가 글을 ...
저는 의견을 한번 내 ...
먼저 월명산을 중심으로...
고속버스,시외버스터미널...
 

  홈 > 뉴스초점

 

새만금에 이차전지 특화단지 반드시 유치 해야

2023-06-01 13:50:18

 

전북도·군산시, 1일 국회서 500만 전북인 결의대회 열려

 

김관영 도지사·강임준 시장, “새만금에 반드시 유치”...오는 7월 발표 주목



군산 새만금에 이차전지 특화단지 유치를 위한 전북도민들의 역량이 총결집하고 있다.

군산시와 전라북도는 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이차전지 특화단지 유치를 염원하는 500만 전북도민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김관영 도지사와 강임준 군산시장, 정세균 전 국무총리, 전북연고 국회의원, 도의원, 시의원, 전북 이차전지 특별위원회, 전북도의회 이차전지 특화단지 지정‧지원 특별위원회, 새만금 범도민지원위원회 등 각 기관 단체 인사 1천여 명이 참석했다.

특히, 군산에서는 강임준 시장과 신영대 국회의원, 군장대 이건엽 단장, 정수영 새마을협의회장, 시의원, 이차전지 관련 기업인, 군산대‧군장대학생, 자생단체 등 200여명이 넘는 시민이 참석해서 새만금 특화단지 유치 결의를 모으는 계기가 됐다.

이날 행사는 정세균 전 국무총리의 축사와 김관영 도지사, 국주영은 도의회의장,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국회의원, 강임준 군산시장의 인사말에 이어 특화단지 유치 동영상 상영 후 특화단지 필요성, 유치전략, 파급효과 등 대도민 보고회와 유치 결의 순으로 진행됐다.

전북도와 시는 이번 대회를 통해 출향 인사를 포함한 500만 전북도민의 힘을 모아 새만금이 핵심소재 글로벌 공급기지와 초격차 기술확보의 최적지임을 알리고 낙후된 전북의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새만금 특화단지 유치 염원을 다짐했다.

김관영 도지사는 “500만 전북인의 열망을 담아 우리는 지금 도전경성(挑戰竟成 - 뜻이 있는 사람은 결국 그 일을 이룰 수 있다)’의 자세로, 어렵지만 용감한 도전을 하고 있는 것”이라며 “전북의 새로운 미래를 열겠다는 간절함과 절박함으로 온 힘을 다한다면 새만금 이차전지 특화단지 유치는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도민들이 함께 힘을 모아줄 것을 호소했다. 

올해 들어 새만금에는 SK온과 중국 지이엠(GEM)이 이차전지 양극재 핵심 소재인 전구체 생산공장을 짓기 위해 1조 2,000억원의 투자협약을 체결했으며, 중국 화유코발트도 LG화학과 함께 1조 2,000억원을 투자해 전구체 공장을 건립할 계획이다. 

군산 새만금은 최근 3년간 이차전지 분야 기업 17개사가 총 4조원을 투자하면서 이차전지 등 첨단전략산업 거점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차전지는 전기차 보급 확대로 세계 시장 규모가 오는 2030년 3,517억 달러로 향후 10년간 8배 성장할 전망이다. 이차전지는 반도체, 디스플레이와 함께 국가미래핵심전략산업으로 정부는 지난달 26일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제2차 국가첨단전략산업위원회를 개최하고 ‘국가첨단 전략산업 육성‧보호 기본계획’을 확정했다.

국내 국가첨단전략 주요거점을 ‘특화단지’로 지정해 ▲R&D, 인력양성, 테스트베드 등 특화단지 내 혁신생태계 조성지원 ▲원활한 투자를 위해 전력‧용수 등 인프라 구축지원 ▲정부 및 공공기관의 특화지원사업에 대해 예타 특례 가능 ▲인허가 타임아웃제를 적용해 위원회의 인‧허가 요청 후 60일 내 미처리시 처리로 간주 ▲특화단지로 지정된 산단은 용적율 최대 1.4배 상향 등 전폭적인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전라북도는 이차전지 산업을 전북의 미래성장동력으로 삼고 지난 2월 전북 새만금 이차전지 특화단지 지정을 신청했으며, 2034년까지 관련 기업 100개를 집적화하고, 1만명의 고용창출과 누적 매출 100조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군산시도 새만금개발청과 함께 인허가 ‘간소화 절차’를 도입하고 투자를 촉진하기 위한 지원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새만금에는 양극재, 음극재, 전해액 등 소재산업부터 사용 후 배터리 재활용 분야까지 2차전지 밸류체인 기업이 포진해있다”면서 “2차전지는 우리나라 차세대 먹거리로 새만금 이차전지특화단지를 유치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차전지특화단지 지정은 오는 7월중 제3차 국가첨단전략산업위원회(위원장 한덕수 국무총리)의 심의‧ 의결을 거쳐 최종 확정된다.


이정훈 기자 (iqtop@naver.com)


 - 저작권자 군산미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타겟광고문의

이름  비밀번호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스팸방지코드를 입력하시면 결과를 표시합니다.
 

 
독자한마디 삭제 시민  2023-06-08 09:22:54
지방소멸의 시대에 군산도 예외는 없다. 다만 군산은 천우신조의 조화로 미래 먹거리 새만금이 펼쳐져 있다. 생즉사 사즉생의 각오로 새만금에 목숨 걸고 군산발전을 연구해야한다. 새만금신항만을 탐하는 외세에도 강하게 대처해야 한다. 절대 빼앗겨서는 안될 군산의 주권수호 지역이다.
독자한마디 삭제 ㅜㅜㅜ  2023-06-07 09:11:28
민주당만 찍어대다간 ㅋㅋㅋ 새만금도 개털된다. ㅡㅡ
독자한마디 삭제 군산시민  2023-06-04 19:36:16
여긴 민주당이 무능하고 잘 못된걸 비판하면 윤석열 지지하네 친일파네 뿐이 할말이 없는 지역이지 민주당만 맹목적으로 투표하고 낙후되고 청념도 하위 청념인구이탈1위 전국유일 환경부 지정 패기물장 또한 민주당 책임이지 잘되면 좋은데 문제가 맹목적으로 민주당만 투표하니 무능해도 당선되는 지역이라 전지사 송하진이가 LG에너지 솔루션을 반대해서 구미로 갔지 이것이 전북에 뼈속까지 아픔으로 오랫동안 후유증있지 새만금의 문제가 완성품을 생산하는 공장이 없다는것이고 여기서 내세운 재생 밧데리 공장도 다른지역은 있는데 완성품공장이 없어 다른지역보다 경쟁에 밀릴수도 있는데 잘되면 좋지 좋은 결과가 나오길....
독자한마디 삭제 진정 시민  2023-06-02 22:10:10
주사모 듣거라 윤석열을 빠는게 아니라 대한민국을 빠는 거다 주사모는 사랑하는 술이나 열심히 빨아라
독자한마디 삭제 되겠쥬  2023-06-02 18:55:08
전북 사람들은 원래 충청도 기질이 있어서 남 앞에 나서는거 싫어하고
거칠게 행동하는 것은 더더욱 싫어합니다 . 그래서 정치 하시는 분들도
아마 그런게 아닐까 추측해 봅니다 .
하지만 전북 발전을 위해서라면 이젠 그런 건 안되지요 . 투쟁하고 싸워서
쟁취해야하죠 .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 얼마전 방송을 보니 전남
방송에서 이런 말을 들었습니다 . 새만금 공항이 완공해서
자리 잡기 전에 무안 공항 활성화를 해야 한다 . 지방 소멸이 가속화 된
이 시점에선 결국 모든 곳이 전부 다
경쟁입니다 . 이번 이차전지도 경쟁이 심하지만 제 예상은 포항과 울산을
연계해서 묶어서 지정 될 거 같고 새만금은 별도 독립으로 지정 될거
같습니다 . 하지만 끝까지 봐야죠 .
독자한마디 삭제 군산발전  2023-06-02 09:36:29
군산이 살고 죽고는 전적으로 새만금에 달렸습니다.새만금 군산 관할 농생명부지 전체를 산업용지로 바꿔 기업유치 늘려야하고 방조제 내측 해역도 100%매립하여 산단용지 늘려야 합니다. 미래 먹거리는 김제관할로 양보하고 군산은 산단부지 늘려 산업 생산성을 우선해야 군산이 살아 납니다. 새만금 내부개발 전면 수정해야 합니다.
독자한마디 삭제 주사모  2023-06-02 00:07:59
진정시민 너의 수준도 뻔하다 이런 뉴스만 골라서 항상 참전하지 그래 너의 무능머리로 열심히 윤석열 빨아라
독자한마디 삭제 진정 시민  2023-06-01 22:38:58
지금도 정부 비판에 앞장서고 무조건 반대만 하면서 무슨 염치로 달라고 하는지 김관영빼고 다 파렴치들 특히 정세균 높은 자리 다 골라서 하였으면서 정작 전북을 위해 한일이 1이라도 있는지 애라이 뻔뻔한 인간아
독자한마디 삭제 차리  2023-06-01 22:11:12
군산시 공무원들은 이런기사 싫어해요.
독자한마디 삭제 반대전문도시  2023-06-01 20:34:52
반대전문단쳬들도 모시고 가세요

 

 

 

 

 

모바일버전회사소개독자위원회광고안내신문구독신청개인정보처리방침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