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업데이트일

2019년 01월 18일(금요일)

w w w. k m r n e w s. c o m

 

 

 

 

 

정치
경제
사회
교육/문화
행정
건강/스포츠
 
오피니언/컬럼
알립니다
군산정보통
뉴스촛점
기관/단체/인물
전북도정뉴스
 (인사)군산시 상반기 승...
 군산 짬뽕 특화거리 어...
 군산 중고차수출단지 조...
 동백대교 시간 단축 ‘...
 군산장애인연합회장 선거 ...
 군산사람 -흥남동 팔마...
 서해대 신입생 모집 비...
 바른미래당 군산지역위, ...
 군산사랑상품권, 올해 3,...
 ‘서수(瑞穗)’는 일제...
잘 하시는 정책입니다. ...
약학대학 유치를 신청한 ...
예를들면 회 한접시를 ...
시장님 상품권은 밑에 실...
새만금축구종합센터 유치...
 

  홈 > 뉴스초점

 

지역 다수 기업체·기관, 군산쌀 외면 눈총

2018-12-10 09:37:52

 

市 조사결과, 100인이상 대형급식소 30%가 타지역 쌀 구매

 

지역상품 애용 분위기 역행...각 기관 단체 의식변화 필요

(+)글자크게 | (-)글자작게



군산지역 상당수 기업체 및 기관·단체가 급식용 쌀을 타 지역에서 구매하고 있어 범시민적으로 확산하는 지역경제 활성화 노력에 역행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군산 지역사회가 조선업과 자동차 등 주력산업 붕괴이후 지역경제 회생에 혼신의 힘을 다하는 가운데 군산경제 활성화를 위해 적극 동참해야 할 메이저급 기관 단체들의 이러한 군산 외면 행태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군산시에 따르면 하루 평균 100인 이상 급식을 이용하는 군산지역 기업체, 대학교, 병원, 기관 등 95개소를 대상으로 군산쌀 사용실태조사를 벌인 결과 휴폐업 중인 곳을 제외한 정상운영 73개소 가운데 22곳이 타 지역에서 급식용 쌀을 구매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조사 대상 기업의 69.8% 만이 자체 급식시설에서 군산쌀을 구매할 뿐 30%는 외지에서 쌀을 구입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유형별 군산쌀 이용률은 의료기관이 86.6%로 비교적 높은 반면에 기업체와 기관 및 대학교는 각각 68%와 54.5%에 불과했다.

군산시에 따르면 구체적으로 군산시청, OCI군산공장, 한국유리공업, 대상(주)군산공장, (주)유니드, (주)동우, 군산경찰서, 군산레져산업, (주)세아베스틸, (주)우진이앤지, 한국서부발전 군산발전처 등 주요 기관 및 기업체는 군산쌀을 급식용으로 구매하고 있다.

지역 대학의 경우 군산대 생활관 및 군산대 1식당, 군장대학은 군산쌀을 애용하는 반면에 호원대학교, 서해대학 생활관, 군산간호대 기숙사는 타 지역에서 쌀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기관은 동군산병원, 차병원, 봉정용양병원, 정다운병원, 성모전문요양원, 모세병원, 한양정형외과, 누가병원 등은 군산쌀을 구매하고 있으나 공공성이 높은 지방공사 군산의료원을 비롯해 원광효도요양병원은 군산쌀을 이용하지 않고 있다.

조사대상 기업체 가운데 타타대우상용차(주), 한국세큐리트(주), 두산인프라코어(주) 구내식당 등은 타 지역 쌀을 구매하고 있다.

대형마트 가운데 이마트 군산점은 군산쌀을 이용하는 반면에 롯데마트 군산점은 군산쌀이 아닌 타 지역 쌀을 급식용으로 이용 중인 것으로 조사됐다.

호원대와 롯데마트 군산점 등 타 지역쌀을 이용하는 업체나 기관은 군산현지에서 쌀을 직접 구매하지 않고 급식 위탁업체를 통해 본사에서 직접 계약 후 일괄납품을 받는 것으로 파악됐다. 쌀 구매 업무가 본사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사실상 군산쌀 납품이 쉽지 않다는 것이다.

일부 대학은 집단급식 납품업체 입찰시 지역업체의 미응찰로 인해 타 지역쌀을 구매한다고 답변했다.

이처럼 군산지역의 주요 메이저급 기관단체, 기업체, 병원 등이 급식과정에서 군산쌀을 외면하는 것에 대해 지역사회는 각자 사정은 있겠지만, 지역정서에 부합하지 않다는 싸늘한 반응이 주를 이루고 있다.

침체된 군산경제를 일으켜 세우기 위해 군산시를 중심으로 바이(BUY)군산 운동과 내고장 상품 구매 필요성이 강조되는 상황에서 정작 주요 기관 및 단체들의 지역생산품 구매 의지가 미온적인데 따른 눈총이 제기되고 있는 것.

소상공인 채모 씨는 “시장경제 체제에서 각 기관단체의 상황에 맞게 급식쌀을 구매하는 것은 이해할 수 있지만, 군산쌀이 해방이후 첫 해외 수출쌀의 타이틀을 거머쥐며 우수미질을 입증 받은 데다 고용산업위기지역으로 군산경제가 급격히 악화된 상황에서 해당 기관단체가 조금만 관심을 기울인다면 군산쌀 소비촉진은 물론 군산시가 대대적으로 전개하고 있는 지역상품 구매운동 확산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농업인 김모 씨는  “본사 일괄계약 등 현실적인 어려움도 있으나 결국 군산쌀 구매여부는 군산에서 기업이나 학교, 병원을 운영하는 분들의 군산에 대한 애정과 비례하는 것 아니겠느냐”며 “가뜩이나 어려운 군산경제를 살리려는 지역사회 분위기가 확산되는 시기인 만큼 일부 기관 단체의 의식변화 및 군산시의 계도 전략이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질타했다.

시 관계자는 “미 이용 기관 단체를 방문해 군산쌀 이용 협조를 독려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일부 업체 등은 본사 직접계약 등의 사정으로 인해 어려움이 따르고 있다”며 “앞으로 타 지역쌀 이용업체에 군산쌀 이용 홍보문을 발송하고 담당자 면담을 실시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대규모 기관 단체 외에도 쌀 소비가 많은 군산지역 음식점 등을 선별해 군산쌀 이용실태조사 및 구매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고 말해 귀추가 주목된다.


이정훈 기자 (iqtop@naver.com)


 - 저작권자 군산미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타겟광고문의

이름  비밀번호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스팸방지코드를 입력하시면 결과를 표시합니다.
 

 
독자한마디 삭제 넌누구  2018-12-13 19:53:50
쌀 구매 업무가 본사에서 이뤄지기때문에 납품이 힘든건 사실이라고 기사에도 나왔고만 ..그렇게 따지면 누구님은 우리지역 기업인 지엠차 타시는지요?관공서 직원분들은 모두 지엠타 사주고 타고 다니시는지?군산에 도움 주는게 진장 어떤게 더 클까요?내 고장 상품 사용 안하면 도움이 하나도 안되는 겁니까? 누구님은 우리고장을 위해 봉사활동을 꾸준히 하고 계십니까?
독자한마디 삭제 비싸요  2018-12-13 14:47:41
미질도 평준화 되고 어떠한 건강식품처럼 효능이나 그런게 없는데 물론 주식이긴 하지만
가격 경쟁력에서 너무 떨어진다는.... 농민들 수익 보장은 이해하지만
이러다간 내년엔 쌀 못팔아요 군산~~~
독자한마디 삭제 군산  2018-12-13 12:02:14
군산 농협쌀 다른 지역보다 비싸게 파니까 안팔리지!!
독자한마디 삭제 사랑  2018-12-11 15:46:40
군산쌀이 좋아서 부시장님이 얼마전에 미국에 수출길을 열었응께 값비싸게 받고 수출합시다.서울 부산 백화점 마트등에 판촉을 좀하세요.외지쌀이 군산에 거저 들어오는게 아니고 그들이 판촉해서 성공헌거여, 가만히 앉아서 시장님 나서서 팔아줘야 하남? 코대가 높으면 안팔리지.....배부른거야.김제에 새만금농산은 꾸준히 서울시장을 공약하여 성공하고 있잖여..
독자한마디 삭제 식당주인  2018-12-11 10:05:25
군산 쌀 좋죠
그러나 조금 비싼 편입니다
그래 사용을 안할수도
독자한마디 삭제 수송동  2018-12-11 07:31:37
강임준시장님 머하세요?
군산에 외지업체인 식자제 마트가 외지 농산물로 범람하여
군산농민들 힘들게만든다는데 해결방안이라도 가지고있나요?
독자한마디 삭제 농민  2018-12-10 21:41:38
강임준 시장님이
이런일부터 바로잡아 주셨으면합니다
독자한마디 삭제 누구  2018-12-10 16:19:41
군산쌀이 질이 떨어지는 것도 아니고
전국적으로 알아주는 미질인데
타타, 두산 저것들은 군산에 도움이 하나도 안 되는구만
군산 직원들은 군산 쌀을 먹고 싶다
독자한마디 삭제 까지꺼  2018-12-10 12:37:11
1900년도 왜놈들이 군산을 개항할 당시 군산의쌀맛에반해서.쌀의도시군산 군산 혔다는디.왜 이리 군산쌀이 추락혔다유?비료하고 농약으로만 농사지었는가.30년전만혀두 미면.열대자 쌀은 서울에서도 알아줬는디.소 물먹이드시 조사혀서 강제로 먹일께아녀.떡도 구시장 무슨떡집이 맛있어 잘팔링께. 군산쌀도 그렇게 맹글어봐.사람의입맛은 다같은겨? 다시 군산쌀 쌀하는소리듣고싶네.

 

 

 

 

 

 

모바일버전회사소개자문위원회광고안내신문구독신청개인정보처리방침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