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원가입 · 로그인 · 로그아웃 · 마이페이지 · 공지사항
최종업데이트일

2024년 06월 24일(월요일)

 

    
   
행정
군산시, 급변하는 행정 환경 다양한 정책 추진 눈길
‘정책반올림’, ‘군산 혁신 아카데미’ 운영, 내부 역량강화로 미래 혁신 주도
 
이정훈 기자 / 2024-05-28 17:27:44     


정책반올림 4기 발대식이 지난 24일 열렸다.



‘생각을 키우는 아침 창, 군산 혁신아카데미’로 혁신 행정을 도모하고 있다.


군산시가 급변하는 행정 환경에 대응하고자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시는 현재 ‘새로움, 역동’을 담은 혁신 시정을 위한 군산시 시정혁신모임 ‘정책반올림’과 ‘생각을 키우는 아침창 군산 혁신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

‘정책반올림’은 최근 5년 미만 임용 신규 직원이 늘고 있는 행정조직의 유연성을 위해 지난 2022년 처음 운영을 시작했다.

현재 정책반올림은 임용 5년 미만 8~9급 공무원으로 구성된 젊은 공직자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소통을 촉진하기 위해 ‘주니어보드’로 참가한 공무원들이 직접 정책 아이디어를 내고 개선 과정에 참여하고 있다.

지난 24일 청년뜰에서 4기 발대식을 가진 정책반올림은 새내기 공무원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유연한 정책개발을 가능케 함으로써 조직문화의 혁신과 발전을 이끌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이번 4기 멤버들은 정책개발을 위한 이론교육, 탐구과정부터 실전 능력을 강화하는 실습 과정까지 체계적인 교육을 받을 예정이다.

또한, 월 2회 이상 지속적인 자문과 코칭을 통해 정책개발에 필요한 기반을 제공해 시정에 즉시 반영할 수 있는 시책을 발굴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소통 잘되는 조직문화의 지속적 발전을 위한 팀원 워크숍 ▲조직 내 협력과 창의성을 높이는 정기적 아이디어 회의 ▲팀별 다양한 의견과 아이디어 발굴을 통한 협업 강화 ▲다양한 전문가들과의 네트워킹을 통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정책개발을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군산시 간부 공무원들은 도·시의원과 함께하는 정책 리더들의 아침 공부 프로그램인 ‘생각을 키우는 아침 창, 군산 혁신아카데미’로 혁신 행정을 도모하고 있다.

생각을 키우는 아침 창, 군산 혁신아카데미는 매월 첫째 주 금요일 명사 초청 강연으로 그간 시정 현안과 관련된 트렌디한 특강으로 많은 주목을 모았다

지난해에는 인구소멸, 이차전지, 스마트팜, 도시브랜딩 등 지역 현안 아젠다와 관련된 특강을 운영했고, 올해는 새만금과 이차전지, K-문화산업, 고령친화산업을 주제로 지역발전전략과 밀접한 주제를 선정해 지역혁신을 도모하는 시간을 가졌다.

생각을 키우는 아침 창, 군산 혁신아카데미는 이른 시간임에도 지역 현안과 분야별 최신 트렌드가 담긴 주제로 뜨거운 학습열을 느낄 수 있는 곳으로, 군산의 미래 방향성을 예상하게 할 수 있어 참석자들의 만족도가 높다.

오는 6월 7일에는 공준진 삼성전자공과대학(SSIT) 교수를 초빙해 ‘새만금 산업지구와 반도체 산업 생태계의 연계성’이라는 주제로 강연이 예정되어 있다.

참석자들은 강연을 통해 군산시가 주목하고 있는 반도체 산업과 새만금 산업지구의 상호연계성에 대한 다양한 견해를 공유할 계획이다.

 

 

 ​ 


이정훈 기자 (iqtop@naver.com)

- 저작권자 군산미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스팸방지코드를 입력하시면 결과를 표시합니다.
이름
비밀번호
 
 
 
 
 
 
 
 
 
 
 
  회사소개독자위원회광고안내신문구독신청개인정보처리방침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