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원가입 · 로그인 · 로그아웃 · 마이페이지 · 공지사항
최종업데이트일

2024년 07월 21일(일요일)

 

    
   
경제
새만금, 군산·익산·김제·부안 광역 발전전략 모색
새만금개발청, 20일 새만금 메가시티 발전전략 세미나 개최
 
이정훈 기자 / 2024-06-20 15:55:09     

 

새만금개발청(청장 김경안)은 20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새만금 메가시티 발전 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지난달부터 오는 9월까지 시행되는 ‘새만금 메가시티 발전 구상 연구’ 용역의 과업 수행계획 보고에 이어, 전문가들이 새만금을 중심으로 한 광역 발전 전략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는 토론회 순서로 진행됐다.
 

새만금개발청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추진 중인 새만금 사업을 가속화하고, 지방 소멸위기 대응을 위해 기업 유치․고용 창출이 활발한 새만금을 중심으로 인근 지역의 활력을 제고하고자 광역 발전 전략을 구상할 계획이다.

연구용역을 통해 새만금 사업지역을 넘어 군산․익산․김제․부안 등 인근 지역과의 연계성을 고려한 광역 발전 전략을 모색하고, 전략산업 연계․육성, 광역교통망 확충, 정주․교육 여건 조성 등 공동의 경제권․생활권 구축 방안과 이를 안정적으로 이끌어갈 사업체계를 검토할 방침이다.

세미나에 참여한 전문가들은 새만금이 윤석열 정부 출범 후 10조 원의 투자를 유치하는 등 대변혁의 시대를 맞아 광역 발전전략을 강구할 필요성에 공감했다. 

특히, 새만금 인근의 군산ㆍ김제ㆍ부안과 더불어, 익산까지 이어지는 발전 축을 강조했다. 

예를 들어, 글로벌 식품 허브 조성을 위해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 등 전북자치도의 특화된 농생명 자원을 활용하는 등 인근 지역 전후방 산업과 연계하는 산업 육성 전략을 논의했다.

또한, 광역 발전 전략이 추진력을 얻기 위해서는 중앙정부 차원의 지원이 반드시 뒷받침되어야 한다며, 인근 지역과의 연계․협력을 촉진하는 특례 발굴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한편, 국책사업으로 대규모 간척지를 새롭게 조성하는 새만금의 특성을 고려하여 행정체제 개편을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과 함께 행정시, 통합자치단체, 특별자치단체 등 다양한 대안이 거론됐다. 

새만금개발청은 세미나에서 제시된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을 용역 추진 과정에서 면밀히 검토하여 메가시티 구상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김경안 새만금개발청장은 “인구 감소 및 지방 소멸이라는 국가적 위기 대응을 위해 인근 지자체와 하나가 되어 새만금의 발전적 미래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면서,“연계․협력에 기초한 광역 발전 전략을 토대로 새만금을 균형발전의 거점으로 성장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이정훈 기자 (iqtop@naver.com)

- 저작권자 군산미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스팸방지코드를 입력하시면 결과를 표시합니다.
이름
비밀번호
 
독자한마디 삭제 뽀로로  2024-07-19 23:05:58
익산사람인데.... 어린사람들 잘 모르나본데 새만금 나올무렵 시도통합으로 전북권에서 처음 나온게 익산과 군산 추가로 서천 보태서 합치는 안이 맨처음 나왔었다.

90년도 무렵 뉴스같은거 찾으면 나올거다.

그땐 왕래 많은 도시들 그러니까 생활권 겹치는게 거기라서 그런 안이 나왔던거고 시간이 지나 새만금 매립이 활성화되면서 나온게 김제.부안.군산 합쳐서 아리울시 만든다고 튀어나온거고...

익산이 쑥 빠졌다 요즘 부각되는 이유는 새만금의 교통체계때문인데 새만금 교통근간이 트라이포트 즉 항공.철도.항구를 엮는 계획에 익산역이 포함되서다.

청룡이라는 열차 신규로 들어오고 선로개선 완료되면 용산역에서 익산역까지 50분 전후로 끊는데 그걸 새만금 교통체계에 넣은거,.. 근데 익산역만 떼다 새만금에 갖다붙일순 없쟌냐.

거기다 새만금 개발의 방향에 농업이 들어있고 코로나 이후 식량확보가 중요해지다보니 식품클리스터라는 가공팩토리를 가진 익산이 식량안보와 농업의 부가가치 상승을위해 붙여진거다.

그리고 익산시민 입장에선 전주보다 군산쪽이 더 애착이 간다.

정서적인것도 그렇지만 현실적으로 일자리와 세수부족의 전주는 완주까지 학을뗄정도의 재정폭탄도시라 엮이는게 무서운도시라....

아마 전주에 완주 먹히면 재정빵빵한 완주는 전주에 쪽~빨려 빈껍데기만 남아 소각장 등 혐오시설만 떠안을 공산이 크다.
독자한마디 삭제 군산에서  2024-06-24 09:56:37
익산.김제부안.군산 통합하여 명칭을 새만금특별자치시로 정하고 현정치꾼들 박멸하고 현정치꾼들에게 그동안 해먹은것토해내도록 하여야한다 그리고 군산에 soc 사업박차를 가해야 함에도 새만금국제공항에 관하여 군산의 정치꾼들 말한마디 없다 이래가지고 발전이 있겠나 사진찍으러고 사진을 개목줄걸고 나오면서도 사회간접사업에 관하여 말한마디 할줄모르는것들이 무슨세비받아쳐먹는가 18
독자한마디 삭제 시민  2024-06-23 22:41:16
전주와익산통합 광역시가고?

군산,김제,부안 통합 메가시티가고?

이게 정답이다 익산은 전주로 통합 광역시
독자한마디 삭제 시민  2024-06-23 10:24:14
군산과 익산은 지명부터 산이 붙는다. 이 얼마나 동질감 돋는가... 완주 전주도 마찬가지로 통합으로 가야할기고.
김제나 부안은 지역세가 약해 뛰밧자 벼룩신세다. 걍 새만금에 엮여 자의반타의반 시간이 해결할 상황이다.
독자한마디 삭제 군산이어려운건 세금도둑이 많  2024-06-22 04:47:49
군산은 익산에 흡수되어야 산다
독자한마디 삭제 익산통합  2024-06-22 00:11:54
익산과 통합하고 서천과 통합 김재길, 부안은 흡수통핮
독자한마디 삭제 시민  2024-06-21 21:23:49
군산 김제 부안이랑만 합쳐도 면적으로 특례시 인정되는데 굳이 익산을 붙일 필요는 없다 본다.
익산은 전주 완주랑 합쳐서 100만 대도시 만들고
전북내에 새만금권, 전주권으로 대도시 2개를 만들어서 양쪽에서 끌어가며 발전해야 한다.
독자한마디 삭제 시민  2024-06-21 17:17:55
익산은 전주랑 통합할거같은데...
독자한마디 삭제 그렇다면  2024-06-21 08:43:05
새만금광역시가 되는 건가?

찬성!!
독자한마디 삭제 시민  2024-06-21 07:26:01
김제 부안과통합은 군산발전에 발목만 잡히지 이익 메리트 제로이다. 핵심은 내륙도시 익산과 통합이다. 전주권의 독식을 방지하고 군산이 독자적인 새만금특별자치시로 나아갈 행정통합이 익산과 대등한 수평적 통합이다. 익산도 흡수통합이 아니니 손해볼것 없기에 소극적으로 나오지는 않을 것이다
 
 
 
 
 
 
 
 
 
 
  회사소개독자위원회광고안내신문구독신청개인정보처리방침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