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원가입 · 로그인 · 로그아웃 · 마이페이지 · 공지사항
최종업데이트일

2024년 05월 21일(화요일)

 

    
   
경제
새만금, 메가시티 교통인프라 구축·크루즈선 유치 나서
새만금개발청, 새만금 기업투자 촉진 정책연구 용역 추진
 
이정훈 기자 / 2024-04-16 17:27:00     

 

새만금개발청(청장 김경안)이 입주기업 활동을 지원하고, 기업투자를 확대하기 위한 정책연구 용역을 추진한다.

이번 정책연구과제는 입주기업과 진행한 간담회에서 제기된 요구사항을 우선 반영하여 선정되었으며, 새만금 내 교통 인프라(기반 시설) 개선을 위한 새만금 간선도로망(3X3) 완성 방안과 입주기업들의 환경 관련 민원 해소를 위한 대기·기후환경 개선 방안 마련 등이 포함됐다.

또한, 첨단전략산업, 식품, 관광·MICE 허브 등 새만금 3대 허브의 한 축인 관광·MICE(마이스) 산업 활성화를 위해 새만금 신항만 크루즈 관광 발전 방안 연구도 추진된다.

우선, 새만금 간선도로망(3X3) 완성 방안 연구는 새만금과 인근 지역 간 연결 및 물류 촉진을 목적으로 남북 3축 도로건설 방안을 연구하는 것으로, 실효성 있는 기업지원 강화 및 새만금과 인근 지역의 경제·생활권 발전을 선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기·기후환경 개선 방안 연구는 최근 새만금 지역 내 미세먼지·폭설·폭우 등 기후환경 변화와 관련된 입주기업 민원이 증가하는 가운데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이다.

입주기업의 사례 등을 조사하여 맞춤형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새만금 사업지역 내 부서·기관의 실효성 있는 현장관리 방안도 마련하여 대기질 개선과 환경보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신항만을 활용한 크루즈 관광 발전 방안 연구는 2023년 착공된 챌린지 테마파크와 해양레저 체험복합단지 등 새만금 주요 관광 인프라(기반 시설)를 연계하여 새만금만의 특색 있는 크루즈 관광 전략을 마련한다.

새만금개발청 관계자는“이번 연구를 통해 새만금 투자유치의 주요한 축인 관광 분야의 민간기업 투자가 촉진되고, 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이 마련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정책연구 용역은 4월 하순부터 조달청에서 운영하는 나라장터에 입찰공고가 올라갈 예정이다.

김경안 새만금개발청장은 “이번 정책연구 용역에 관련 전문가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리며, 새만금청은 행동하는 정부라는 정책 기조에 맞춰 새만금에 필요한 연구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새만금이 동북아 경제허브로 도약할 수 있게 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정훈 기자 (iqtop@naver.com)

- 저작권자 군산미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스팸방지코드를 입력하시면 결과를 표시합니다.
이름
비밀번호
 
 
 
 
 
 
 
 
 
 
 
 
  회사소개독자위원회광고안내신문구독신청개인정보처리방침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