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원가입 · 로그인 · 로그아웃 · 마이페이지 · 공지사항
최종업데이트일

2024년 07월 22일(월요일)

 

    
   
경제
새만금 스마트 수변도시 매립공사 20일 준공
착공 2년 반만에 첫 단계 공사 완료, 도시 조성 가속화
 
이정훈 기자 / 2023-06-20 09:55:29     

 


새만금 스마트 수변도시 매립공사가 준공됐다.

새만금개발청(청장 김규현)과 새만금개발공사(사장 강병재)는 20일 ‘새만금 스마트 수변도시’ 조성사업의 첫 단계인 매립공사 준공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준공식에는 김규현 새만금개발청장을 비롯해 김종훈 전북도 경제부지사, 김정희 국토교통부 국토정책관, 양오봉 전북대총장, 새만금개발공사 및 관계기관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새만금이 선보일 첫 도시이자, 첨단기술과 아름다운 수변이 어우러진 명품도시가 될 수변도시가 수면 위로 모습을 드러낸 것은 지난 2020년 12월 통합개발계획 승인과 동시에 매립공사를 착공한 지 약 30개월 만이다.

수변도시 매립공사는 지난 2021년 6월 매립공사의 공사용 진입도로 완료를 시작으로 2022년 5월 물막이 공정 완료 후 제방·준설·매립공사를 병행하여 2023년 6월 매립공사 준공이라는 첫 번째 목표를 달성했다.

당초 오는 10월 준공 계획보다 4개월을 단축한 것으로 새만금개발청, 새만금개발공사, 시공사, 건설사업 관리자가 철저한 현장 품질, 안전, 환경관리를 통해 이뤄낸 결실이다.

수변도시는 사업비 약 1조 3천억 원을 투입해 새만금 복합개발용지 내 6.6㎢ 규모의 도시로 조성하며, 도시 전체가 물과 녹지의 순환 체계로 스마트 기능과 어우러지도록 구축할 예정이다.

새만금개발청과 공사는 변화하는 새만금의 개발 여건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도시개발 전문가로 구성된 총괄자문단을 꾸려 복합의료서비스 도입 등 수변도시의 사업추진 전략을 재정립하고 있다. 

현재 총괄자문단은 수변도시를 ▲새만금 내 배후지원 도시 ▲기술친화도시 ▲서해안권의 균형발전 거점도시 조성 등을 개발방향으로 제시하고 세부 특화방안을 마련 중이다.

공사는 새만금의 첫 생활거점이 될 수변도시를 성공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서둘러 하반기 내 조성공사에 착수하고, 부동산시장 상황 등을 고려해 2024년부터 단계적으로 토지공급을 시작할 계획으로, 2027년경에는 첫 입주가 이뤄질 전망이다.

새만금개발청 김규현 청장은“최근 새만금에 이차전지 등 많은 기업들이 몰려들고 있는 상황에서, 수변도시가 입주민과 기업 종사자들에게 첨단 서비스를 제공하고 직(Work)·주(Live)·락(Play)이 공존하는 도시로 조성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협력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새만금개발공사 강병재 사장은“수변도시 첫 단계인 매립공사 준공은 공공주도의 신속한 새만금 개발이라는 노력에 대한 성과임과 동시에 미래로의 시작”이라면서, “수변도시 성공을 위해 국제투자진흥지구, 글로벌 교육환경 조성 등 새만금 투자환경에 대한 신뢰성 제고에도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iqtop@naver.com)

- 저작권자 군산미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스팸방지코드를 입력하시면 결과를 표시합니다.
이름
비밀번호
 
 
 
 
 
 
 
 
 
 
 
  회사소개독자위원회광고안내신문구독신청개인정보처리방침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