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업데이트일
2023년 02월 02일(목요일)
w w w. k m r n e w s. c o m  

 

 
 

 

정치
경제
사회
교육/문화
행정
건강/스포츠
 
오피니언/컬럼
알립니다
군산정보통
뉴스촛점
기관/단체/인물
전북도정뉴스
아름다운 군산人
 군산시 청렴도 또 4등급...
 “정무 부지사 참석한다...
 김순기 후보, 신임 월명...
 군산항 특송화물 통관장 ...
 이재명 민주당 대표, “...
 홍용승 제9대 군산시사...
 군산시 효율적 업무 위...
 새만금 교통중심축 완성 ...
 군산공항 숙원사업 제빙 ...
 정미순 제5대 군산노인...
저의 짧은 생각으로 군...
예전에 누군가가 글을 ...
저는 의견을 한번 내 ...
먼저 월명산을 중심으로...
고속버스,시외버스터미널...
 

  홈 > 경제

 

비응항 수산물산지거점유통센터 민간사업자 포기로 결국 무산

2022-11-28 17:22:43

 

꽃새우·해삼 위판 활성화 기대했으나, 민간사업자 자금 조달 난색 국비 반납

 

지난해 해양수산부 공모에 선정돼 비응도 일원에 건립하려던 수산물 산지 거점 유통센터가 민간사업자의 사업 포기로 결국 무산됐다. 수산물 산지 거점 유통센터는 도내 어민들의 숙원사업으로 전국에서 유일하게 전북에만 없다. 

수산물 산지 거점 유통센터(FPC : Fisheries Products Processing & Marketing Center)는 수산물의 처리물량을 규모화하고 상품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수산물을 수집·가공해 판매할 목적으로 보관·포장·가공·배송·판매 등을 수행하는 시설이다. 산지에서 수산물을 매입·위탁하고 센터에서 물량을 집적화해 전처리·가공 등을 거쳐 상품화한 후 대형소비처 등에 공급한다.

해수부는 수산물 유통환경과 소비유형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고 국민에게 양질의 수산물을 공곱하고자 올해까지 산지거점유통센터 10개소를 건립하는 목표를 세웠고, 제주 한림·강원 속초·전남 완도·경북 경주·경남 고성·인천 강화·강원 강릉·전남 장흥·충남 보령이 건립을 완료했다. 

지난 2021년 5월 민간사업자 어업회사법인 (주)해진은 해삼과 꽃새우 등을 전처리 가공제품을 개발 수출하거나 학교 급식·대형마트 등에 공급하고자 하는 계획서를 제출 해수부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 

이에 따라 국비 24억 원과 도비 5억 4천만 원, 시비 12억 6천만 원과 자부담 18억 원 등 총 60억 원을 들여 2023년까지 비응도동에 가공·포장·보관시설과 운영센터를 갖춘 센터를 건립할 예정이었다. 

특히 꽃새우와 해삼 전국 최대 생산지임에도 원물 위주의 유통구조와 다양한 제품군이 부족해 관련 수산가공업이 침체하고 위판 가격 하락으로 생계에 어려움을 겪던 어민과 지역상권에 기대를 모았었다. 

하지만 지난 7월 민간사업자가 2020년 화재발생에 따른 폐기물 처리비용 증가와 건축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자부담 확보와 운영자금 조달이 어렵다며 사업 포기 의사를 밝혔고, 사업 무산으로 국비 전액을 반납할 예정이다. 

이에 전북도의회 김만기 부의장은 “건축자재 가격 상승과 폐기물 처리비용 상승에 따른 사업포기가 정당한 사유가 될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재원조달 계획이 명확해 재원이 이미 확보되어 있어야 한다는 시행 지침을 전북도나 군산시가 간과한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전북도는 군산시 수협(홍어, 대구)이나 고창군 수협(뱀장어, 바지락) 등이 내년 상반기 공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지만 이번 국비 반납이 차기 공모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어 더욱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 


문지연 기자 (soma7000@naver.com)


 - 저작권자 군산미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타겟광고문의

이름  비밀번호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스팸방지코드를 입력하시면 결과를 표시합니다.
 

 
독자한마디 삭제 시민  2022-12-02 09:23:41
줘도 목먹는 군산시 능력있는업체 선정하셨어야지요
독자한마디 삭제 군산시민  2022-11-29 13:25:38
김관영이 생각나네 수산물품질관리원 전국 최초 내륙 전주에 유치한걸 상대편에서 말하니 근무하는 사람도6명이고 군산에서 출장도 안가니 벌것 아닌것 처럼 하더만 이번문제도 지역tv뉴스보니 담당이 여성인가 그분이 사업자가 바뀌면 안된다고 해수부에서 말했다고 벌것 아닌것 처럼 말하더만 전국에서 유일하게 전북 군산만 없는데 지역 정치권을 이용해서라도 해야지 사업자명의 변경이 안되서 어쩔수없지 하는 식은아닌데 이번 국비 반납은 항후3년동안 같은 사업을 못하는데 민주당 짝사랑 지역답게 공무원들도 아니하고 민주당 똘끼들에만 맹목적 투표로 LG스마트팝 날리고 LG에너지 솔루션 날리고 현중은 다른 지역은 안하는 운송비 84억 지원하면서 교육비 빼고
그래도 좋다고 민주당이니 전국에서 혼자만 아무것도 안하면 되지 뭐가 불만이야 불만이면 민주당에 투표하지마 항상 소외 받고 살면서 왜 못 바꿔
독자한마디 삭제 시민  2022-11-29 13:11:12
똘아이들인갑?ㅋㅋ
문씨 지지자들은 왜 다들 또라이들이야
독자한마디 삭제 민주당원  2022-11-28 23:38:17
되는것이 없어요. 짱피하다.
윤성열대통령 탓하지말고 군산ㅅ장 고만드라
하야핫난다는 소리 안들리나?
깔끔한의원 문승우의원님 차기시장준비하세요
모의장준비한다더만 예.예예만 잘한다고시장뽑아주나
독자한마디 삭제 탈민주당  2022-11-28 19:52:57
항상 민주당에 몰표만하니 자랑질만 하더만 현수막 부터 여러 여론에 어떻게 전국에서 유일하게 못하냐 꼭 전북하고 똑같네 메가시티 제외 특별자치도 제외 민주당 몰빵지역에서 민주당 정권때 제외되고 이젠 수산관련은 국힘 탓하는 인간들 나오겠네

 

 

 

 

 

모바일버전회사소개독자위원회광고안내신문구독신청개인정보처리방침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