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업데이트일
2023년 12월 03일(일요일)
w w w. k m r n e w s. c o m  

 

 
 

 

정치
경제
사회
교육/문화
행정
건강/스포츠
 
오피니언/컬럼
알립니다
군산정보통
뉴스촛점
기관/단체/인물
전북도정뉴스
아름다운 군산人
 신영대, “'말빨' 정치 ...
 새만금 자동차수출복합단...
 김의겸 국회의원 출판기...
 전국 ‘맨발 걷기’ 열...
 강임준 군산시장, “2024...
 군산시의사회 숙원사업 ...
 “윤석열 정부는 ‘싹뚝...
 내년도 군산시 예산안 1...
 전라북도의회 김동구 의...
 세아베스틸 ‘세아로’ ...
저의 짧은 생각으로 군...
예전에 누군가가 글을 ...
저는 의견을 한번 내 ...
먼저 월명산을 중심으로...
고속버스,시외버스터미널...
 

  홈 > 사회

 

“중분위 새만금 행정구역 관할 결정 보류해야”...세종시 가득메운 군산시민 함성

2023-11-17 19:19:04

 

군산시의회 및 시민 등 600여명, 17일 정부 세종청사 앞 대규모 집회

 

김영일 의장 “김제에 신항만 넘어가면 고군산군도도 김제땅이라 우길 것”
 


군산시의회(의장 김영일)와 군산새만금지킴이 범시민위원회(공동위원장 이래범 등)는 17일 세종시 정부청사 앞에서 ‘새만금 행정구역 사수 집회’를 열고 중앙분쟁조정위원회의 관할권 결정 보류를 강력히 촉구했다.

이날 집회는 군산새만금지킴이 범시민위원회 등 600여 명의 시민과 김영일 의장 등 군산시의회 의원들이 함께 모여 새만금 행정구역 사수에 대한 군산시민의 의지를 강력하게 표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래범 범시민위원회 공동위원장·김영일 군산시의회 의장의 발언, 강임준 군산시장의 인사말, 홍용승 군산새만금지킴이 범시민위원회 위원장 자유발언, 군산새만금지킴이범시민위원회·군산시의회 성명서 발표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래범 범시민위원회 공동위원장은 “정부와 전라북도는 새만금이 조속히 개발될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 간 분쟁을 중단시켜야 한다”며 “이를 위해 또 다른 쟁송을 야기할 중앙분쟁조정위원회의 관할권 결정을 잠정 보류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영일 의장 역시 “궂은 날씨에 다수 시민들이 세종시까지 방문한 것을 봐도 전라북도의 방관과 김제의 관할권 분쟁 조장에 대한 시민 분노와 울분이 얼마나 사무쳐있는가를 알 것 같다”며 “정부의 잘못된 판단으로 새만금 2호 방조제를 김제에 내주는 뼈아픈 결과가 있었는데도 김제는 군산새만금신항까지 빼앗으려는 용납 할 수 없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 김제에 신항만이 넘어가면 고군산군도도 김제땅이라 우길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새만금 관할권 분쟁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인데, 이것을 누가 중재해야 하는가. 바로 정부와 전라북도지사이다. 군산시의회에서 수 차례 군산과 김제 간의 분쟁을 중재하고 새만금 3개 시군이 통합하여 미래로 갈 수 있게 상생 방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으나 지역 최대 위기에도 전라북도지사는 여전히 묵묵부답이다”고 전북도에 불만을 토로했다.


김 의장은 특히 “다른 도시는 더 힘을 모으고 합쳐서 메가시티를 구성하려고 하는데 전라북도는 무엇을 하고 있냐”며 “전라북도가 서로 통합해 전북도의 내일을 희망으로 만들어 가야 한다. 우리 군산이 전라북도의 중심이 되어 우리 땅도 지키고 전라북도를 하나로 만드는 선구자가 되자”고 주장했다.

김 의장은 “지금까지 새만금 관할권을 지키기 위해 군산시민들이 하나되어 한목소리를 내온 만큼, 끝까지 시민들이 더욱 똘똘 뭉쳐 군산의 자존심 새만금 관할권을 사수해야 하며, 이러한 투쟁의 선봉에 군산시의회가 늘 함께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군산새만금지킴이 범시민위원회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새만금 개발이 정상궤도에 오를 때까지 정부는 현재 중앙분쟁조정위원회에 계류중인 관할권 심의를 잠정 중단해야 하며, 새만금개발청을 포함한 정부 부처는 윤석열 대통령의 전북 공약인 ‘새만금 메가시티’를 새만금 기본계획 변경안에 반영하여 군산·김제·부안 3개 시군의 상생 방안을 조속히 마련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런 가운데 김제시는 새만금이 정상화될 때까지 관할권 분쟁을 잠정 중단하자는 군산시의회의 제안에 부정적 입장을 보이고 지난 16일 집회를 벌이는 등 새만금 성공을 위해 협력하자는 제안을 사실상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정훈 기자 (iqtop@naver.com)


 - 저작권자 군산미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타겟광고문의

이름  비밀번호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스팸방지코드를 입력하시면 결과를 표시합니다.
 

 
독자한마디 삭제 앞장  2023-11-20 19:54:24
그렇게 잘닜스믄 당신이 나서서 좀 해봐 ㅠ
자기는 나서지도 못하는 주제에 왜이렇게
시끄럽게 하나 유ㅡ
방안퉁수 마냥 내부 총질이나 하지 말구유ㅡ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에게 머리아프게 허나 ㅠㅡ
독자한마디 삭제 여기 또?  2023-11-20 16:27:10
새만금 기본계획 재수립 용역을 시행한 뒤 새만금신항만 등의 행정관할 결정을 논의하기로 했다는 소식을 전달받았다”고? 그래서 군산 땅 찾았다고? 여론을 호도하지 마라. 지발~~ 시비를 걸자고 하는 예기라 떠들지만 말고 결정을 늦춘 것이 어떻다고? 군산시민들께 희망고문만 더 하자고? 왜 그래 군산 시민이 그리도 만만한가? 호구로 아나? 현대 중공업 재 가동도 현중에 돈이 없어 그래 불럭생산해서 도비와 시비로 운반비 대 주는 것을 재 가동 이라고 하더만, 관할권도 뻔한 예기를 실적이라고 예기 하는 자나 그걸 옹호하는 자들 제발 군산 시민을 호구로 보지 말어라. 이제 이런 말도 안되는 홍보성 기사에 진절머리 난다. 언제적 방법으로 이러냐 에라이
독자한마디 삭제 고기  2023-11-20 10:51:48
나중에 시장선거나오려면 열심히하는모습보여야지
기회가너무조응거여
아무것도모르는 어르신들만 불쌍해..
독자한마디 삭제 시민  2023-11-20 10:43:12
정치인들아~특히 01 아저씨~이제제발그만좀시민들 귀찮게하지말고
사람동원 그만해라~~
우리아부지 힘들어하신다
독자한마디 삭제 군산에서  2023-11-20 10:37:15
또 사진찍냐 수년전 대중이가 군산물류단지와 에프원그랑프리만 안가져갔어도 새만금은 군산것이다 그당시 찍소리도 못한 이유가 머냐 기이유부터 말해봐라 그리고 권리주장해라 ㅆㅣㅂ팔세끼들아
독자한마디 삭제 역사적 심판만  2023-11-20 07:31:11
눈비오는날도 아랑곳하지않고
오로지 내땅지키겠다고 함께참여해주신 분들
자손 만대까지 축복 있으라!
응원은 못할망정 엉뚱한 소리만 일삼는 자들
자손만대까지 김제시 종노릇 하거라!
독자한마디 삭제 근데요  2023-11-19 16:58:25
근데 갑자기 결정 미루자고 해놓고 우리도 남북도로 관할 신청한걸로 알고있는데 좀 모순아닌가 싶네 차라리 신청을 안하고 결정하지 말자고 하던지;;이렇게 부침게 뒤집듯 말바꾸니까 더 진정성이 없어보이는듯
독자한마디 삭제 수송동  2023-11-18 22:12:18
군산시청앞에 군산시민 목소리는 들어보긴하는것이냐 600명는 뭐하는 인간들이냐
독자한마디 삭제 시민  2023-11-18 01:29:59
반드시 새만금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독자한마디 삭제 할당시러  2023-11-17 22:40:11
적당히 해라
이게 먹히기나 하겠냐

 

 

 

 

 

모바일버전회사소개독자위원회광고안내신문구독신청개인정보처리방침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