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원가입 · 로그인 · 로그아웃 · 마이페이지 · 공지사항
최종업데이트일

2024년 03월 03일(일요일)

 

    
   
정치
김영일 시의회 의장 “새만금권 통합, 3개 시군+익산까지 포함해야”
5일 새만금개발청장과 간담회에서 발언 눈길
다수 의원들 ‘선개발 후관할권 결정’필요성 등 새만금개발에 군산 논리 강조
 
이정훈 기자 / 2023-12-06 17:51:43     


김영일 군산시의회 의장과 김경안 새만금개발청장이 간담회장에서 손을 맞잡고 속도있는 새만금개발의지를 확인했다.

 

군산시의회(의장 김영일)는 지난 5일 새만금개발청을 방문하여 김경안 새만금개발청장과 간담회를 갖고 차질없는 새만금사업 추진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시의회는 새만금 잼버리 여파로 인한 새만금 SOC 예산 삭감과 새만금 관할권 분쟁 등으로 인한 새만금 기본계획 변경 등 새만금 사업이 차질을 빚지 않을까 우려하는 군산 시민을 대표하여 청장에게 다양한 의견을 전달하였다.

김영일 의장은 “새만금에서 제일 중요한 현안은 관할권 문제다. 군산 입장은 2호 방조제를 김제에 내준 아픔이 채 가시기도 전에 신항만까지 김제에 빼앗기면 고군산군도도 김제 관할이라 우길 것”이라며 “새만금의 모든 인허가와 개발권을 새만금청이 가지고 있으니 이 문제를 잠재우기 위해서는 새만금청이 정부기관인 만큼 새만금 백년대계를 위해 개발을 먼저하고 관할권 문제는 차후에 논의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잼버리로 인해 예산이 깎인 것은 안타깝지만 이 위기를 오히려 새만금  재탄생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전라북도가 새만금 관할권 분쟁을 해결해야 한다. 단군 이래 최대 위기에 처한 새만금을 대한민국의 미래로 만들어가기 위해 새만금 특별지방자치단체 추진 등 상생 방안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다른 도시들은 잘 살아도 더 잘살기 위해 합치는데 전라북도는 경제·인구가 최하위임에도 땅 가지고 싸워서 되겠냐. 특히 통합은 군산·김제·부안과 더불어 익산까지 광범위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또한 “이번 새만금 기본계획 변경 시 새만금 야미도 앞 60만 평의 관광개발용지를 관광주거 복합개발용지로 변경하여 120만 평 규모로 확대 지정해 개발해야 한다”며 “기본계획 변경 시 꼭 반영시켜 달라”고 요청했다.

김경구 의원은 “선유도, 무녀도, 신시도 등 고군산군도 내 새만금 지역을 속도감 있게 개발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특히 새만금에 50만 평이든 100만 평이든 크게 화훼단지를 조성해 안면도처럼 사계절 관광객이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나종대 의원은 “연말까지 새만금에 10조원 내외의 투자유치가 달성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새만금 인입철도, 새만금 신항만, 새만금 신공항 등 기반시설이 조속히 구축되어 새만금이 발전하는 데 모두가 힘을 합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광일 의원은 “우리 도서민들이 새만금 개발구역으로 묶여서 15년 이상 개발도 못하고 재산권 행사도 못하고 있는 점을 감안, 새만금을 위해 국비를 좀 많이 투자하고 특히 고군산군도 내 새만금 지역 개발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주길 바란다”고 건의했다.

서동수 의원은 “지금까지 고군산군도에 살고 있어 새만금 발전을 피부로 느껴왔다. 사업추진을 해오며 몇 번의 변화를 겪었는데 변화 속에 주민들은 얻은 게 없다. 고군산군도도 새만금개발지역으로서 빠른 개발이 이뤄지도록 기본계획 수립을 잘해 사업추진을 잘 이끌어 달라. 군산시의회도 같이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새만금개발청과의 간담회에 참석한 군산시의회 의원들

서은식 의원은 “2013년 새만금개발청이 개청한지 10년의 세월이 흘렀다. 새만금개발청 설립 목적이 새만금 지역의 속도있는 개발을 위해 만들었는데 그동안  새만금청의 소극행정으로 조속한 개발이 언제 될지 의문을 가졌으나 청장을 만나보니 새만금 사업이 정상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윤신애 의원은 “새만금에 첫 삽을 뜬 1991년도부터 지금까지 그 과정을 지켜봤다. 새만금이 정치적으로 이용당하면서 지지부진하게 시간을 끌어온 데 울분이 있었다. 청장님과 군산시, 그리고 군산시의회가 소통하면서 새만금을 크게 발전시켜 나갔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윤세자 의원은 “새만금을 잘 알고 있어 새만금사업 추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걸로 알고 있다. 앞으로도 새만금이 발전될 수 있도록 3대 허브를 중점적으로 조성해달라. 전라북도의 미래는 바로 새만금에 달려 있다”고 밝혔다.

최창호 의원은 “새만금 개발한 지 30년이 넘었다. 새만금 SOC 예산 삭감 복원과 새만금 관할권을 지키기 위해 우리 의원들이 삭발까지 하며 투쟁을 했다. 예산편성권이 현 중앙정부가 가지고 있는 만큼 ‘전북 홀대’이런 말이 나오지 않도록 지역차별 없는 예산 반영을 바란다”고 강조했다.

김경안 새만금개발청장은 “군산시민를 대표하는 의원님들과 소통할 수 있어 기쁘다”며 “새만금개발청은 친기업정책으로 기업 유치에 최선을 다하고 있어  LS그룹이 대규모로 2조 2천억을 투자하는 등 새만금에 투자가 몰리고 있다. 3대 허브(첨단전략산업허브, 글로벌식품허브, 컨벤션허브)를 중점으로 새만금을 새롭게 변화시켜야 새만금이 제대로 개발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청장은 이어“새만금 발전을 위해선 힘을 합쳐야 한다. 저 또한 새만금과 전라북도가 발전하려면 새만금 메가시티를 만들어야 된다는 입장인데 앞으로 가야할 방향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새만금 SOC 예산 복원에 노력할 뿐 아니라 새만금 기본계획 변경에 사업기간을 앞당겨 새만금이 대한민국과 전북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거듭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정훈 기자 (iqtop@naver.com)

- 저작권자 군산미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스팸방지코드를 입력하시면 결과를 표시합니다.
이름
비밀번호
 
독자한마디 삭제 시민  2023-12-08 12:24:14
전북발전의 핵심 축은 먹고 마시고 즐기고 소비하는 베드타운 전주가 아닌 실질적 산업생산 기업도시 군산이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곰은 재주가 부리고 돈은 께놈이 버는 꼴이 돼버렸다. 지역에서 지역유지라고 방구좀 뀌는 인간들은 지덜 일신의 몸보신에맘 급급하고 총체적 난관인 셈이다. 인사가 만사라 했듯 결국은 사람을 바꿔야 변화가 오는데 지역에 인물이 없으니 지역발전은 상대적 박탈감에 쪄들고 결론은 중앙정계 거물급 인물 영입만이 군산이 난관을 탈출할 유일한 해법이다. 언제까지 시내거리 매매임대로 도배된 불꺼진 도시로 살건가? 제발 제발좀 바꾸자
독자한마디 삭제 콩밭  2023-12-07 14:04:50
이자들이 진정성이 있어 간것이간디. 저런 사진 언제 쓸지 모르니까 막 찍어 놓으려는 것이지 진정 군산을 위해 그런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지들끼리만 그리고 의원들 하는 소리 하고는 미리 준비좀 하고 가서 말좀 해라. 새만금이 지지부진 한 것에 울분이 있었다고? 언제부터 그리도 군산을 위해 걱정 하셨나? 지나가던 소가 웃을 소리 하고 ㅈㄹㅎㄱ ㅈㅃㅈㄴ 그냥 말을 말자
독자한마디 삭제 남북  2023-12-07 13:23:31
선개발 후관할결정 필요하다고 해놓고 남북도로 관할결정해달라고 신청하는 모습이 화전양면전술이네 딱ㅋㅋㅋㅋ
독자한마디 삭제 남북  2023-12-07 13:17:33
새만금개발청+군산이 요렇게 거래가 있으니까 남북도로 신청해도 암말을 안했구나ㅋㅋㅋㅋㅋ적폐수준보소
독자한마디 삭제 좋네요  2023-12-07 12:58:22
전북은

:군산+익산+서천+김제+부안 ===> 새만금특별자치시
:전주+완주 ===> 전주특례시
:그 외 시군

이렇게 3곳의 행정구역으로 만들어서 발전시켜야 한다.

촌사람들이 발목 잡으면 먼저 군산+익산 통합이 필요하다. 익산 출마자 의견대로 대야 주변에 통합행정타운을 조성하고 육해공을 넘나드는 광역시로 도약하자. 다핵도시로 판을 키워 골고루 잘사는 도농복합시가 되어야 한다.
독자한마디 삭제 화이팅이맞나  2023-12-07 08:51:43
화이팅이 맞나 ㅋㅋㅋㅋㅋㅋ
사진도 생각하고 계획하고 촬영을
독자한마디 삭제 군산쇄신  2023-12-07 04:59:55
시장.국개의원 졸개들 다모였군요.
김제한테 번번히 깨지는 능력없는자들 다른이유찿아
희석시키려하는 모습 속이다보인다
독자한마디 삭제 때법도시  2023-12-07 02:36:04
군산+익산 통합 60만급 통합시 가즈아
국회의원도 핲치고 시장도 합치고
독자한마디 삭제 김제  2023-12-06 21:38:27
김제는 전주와 통합하는게 맞는거 같고 부안은 정읍이랑 하는게
나을거 같습니다

이제 희망고문 그만 하고 매번 반대하는데 차라리 군산 익산만
통합해서 논산 , 서천 , 부여 인구 흡수 해 봅시다
독자한마디 삭제   2023-12-06 20:13:15
강임준만 빠지면된다
 
 
 
 
 
 
 
 
 
 
 
 
 
 
  모바일버전회사소개독자위원회광고안내신문구독신청개인정보처리방침기사제보